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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공부 기록

초등부터 고등까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부모의 지원과 자율성 부여"

by 티엄 2024.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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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아이가 결정할 수 있는 부분부모가 정해야 하는 부분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지나친 자율성을 부여하면 학습을 피할 가능성이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모든 결정을 대신하면 자기주도학습의 기회를 박탈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와 아이 사이에서 각각의 역할을 명확히 나누고, 단계별로 자율성을 키워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춰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부분과 부모가 정해줘야 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초등 저학년 (7~9세)

아이가 결정할 수 있는 부분

이 시기의 아이들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아주 작은 범위에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학습 순서 결정: 부모가 주어진 학습 과제를 정해준 후, 아이가 스스로 어떤 순서로 공부할지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를 먼저 할래, 수학을 먼저 할래?"와 같은 방식으로 간단한 선택권을 줍니다.
  • 쉬는 시간 활동 선택: 학습 도중 짧은 휴식 시간에 무엇을 할지 아이가 결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 책을 읽을래, 그림을 그릴래?"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부모가 정해야 하는 부분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학습 계획이나 목표 설정을 혼자서 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가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필요한 지도를 해야 합니다.

  • 학습 목표와 시간 관리: "오늘 수학 문제 3장을 풀고, 국어 교과서 2페이지를 읽자"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부모가 설정해야 합니다. 학습 시간도 부모가 관리해주고, 중간에 휴식 시간을 주어 집중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 학습 환경 조성: 부모는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조용한 공간에서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한 학습 도구를 준비해 줍니다.

2. 초등 고학년 (10~12세)

아이가 결정할 수 있는 부분

초등 고학년 아이들은 더 많은 자율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스스로 계획하고 선택하는 연습을 시키면서도, 부모의 도움이 필요할 때 개입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 일일 학습 계획 결정: 부모가 전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준 후, 하루 동안 무엇을 먼저 할지 스스로 결정하게 합니다. "오늘은 수학 문제집 3쪽을 풀고, 그다음에 과학 공부를 할래?"처럼 구체적인 활동을 아이가 선택하도록 유도합니다.
  • 자기 피드백: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어디서 실수했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훈련을 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 오답 노트를 작성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모가 정해야 하는 부분

초등 고학년 시기에도 부모는 여전히 학습의 큰 틀을 잡아주고, 아이가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 주간 또는 월간 학습 목표 설정: 부모가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목표를 설정하고 아이에게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에 영어 단어 30개 외우기" 또는 "이번 달에 수학 교과서 한 챕터 마치기" 같은 장기 목표를 설정해 줍니다.
  • 공부 방법 제안: 아이가 다양한 학습 방법 중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하는 경우, 어떤 공부법이 더 효과적인지 부모가 조언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를 외울 때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될 거야" 같은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제안합니다.


3. 중학생 (13~15세)

아이가 결정할 수 있는 부분

중학생 시기는 더 큰 자율성을 부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아이는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훈련을 하며, 점차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해 나갑니다.

  • 일일 및 주간 학습 계획 작성: 중학생은 주 단위 또는 일일 학습 계획을 스스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주기적으로 이 계획을 검토하고 조언을 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아이가 스스로 계획을 세우도록 독려합니다.
  • 학습 시간 관리: 아이가 스스로 공부 시간을 정하고 쉬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학습 시간과 휴식 시간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부모가 가끔 체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학습 방법 선택: 아이가 학습 방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과서를 읽고 복습하는 것,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는 것 등을 아이가 선택하게 합니다.

부모가 정해야 하는 부분

이 시기의 부모는 학습의 세부적인 내용을 정하기보다는, 큰 방향성과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 장기적인 목표 설정: 아이가 장기적인 학습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학기 수학 성적을 올리자" 또는 "이번 학년 내에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키자"와 같은 목표를 부모와 함께 설정합니다.
  • 정서적 지원: 중학생 시기에는 정서적 불안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꾸준히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부모의 정서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4. 고등학생 (16~18세)

아이가 결정할 수 있는 부분

고등학생 시기에는 아이가 대부분의 학습 결정을 스스로 내리도록 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아이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피드백을 받으며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체 학습 계획 및 목표 설정: 고등학생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장기적인 목표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조언을 제공하거나 필요할 때 멘토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아이가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도록 해야 합니다.
  • 학습 방법과 도구 선택: 고등학생은 교과서, 참고서, 온라인 자료 등 다양한 학습 도구를 스스로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러한 과정에서 자원을 제공할 수 있지만, 학습 방법의 구체적인 선택은 아이가 맡아야 합니다.

부모가 정해야 하는 부분

고등학생에게는 부모가 멘토와 지원자 역할을 맡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의 세부적인 내용을 관리하기보다는, 필요할 때 조언을 제공하고 정서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멘토 역할: 부모는 학습 과정에서 큰 틀을 잃지 않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멘토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진로 선택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상담해주거나, 학습 동기가 떨어졌을 때 격려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 필요한 자료와 지원 제공: 아이가 학습에 필요한 자료나 환경을 요청할 경우, 이를 지원해주는 것도 부모의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참고서나 학습 도구, 온라인 강의 등을 제공하거나,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줍니다.

결론: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부모와 아이의 역할 분담

아이의 나이에 따라 부모가 정해줘야 할 부분과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부분은 다릅니다. 어릴 때는 부모의 지도가 더 많고, 점차 자율성을 확대하여 아이가 스스로 학습 결정을 내리게 도와줘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키우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점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춰 적절한 지원과 자율성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학습 과정에서 아이와 꾸준히 소통하며, 아이의 성장을 돕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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