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은 삶의 여러 단계를 통해 인간이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개인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주요한 발달 과제가 있고,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개인은 성숙함과 안정감을 이룰 수 있다고 봅니다. 각 단계는 특정한 발달 과제와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과제들이 잘 해결되지 못할 경우 개인은 발달적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신체적 신뢰 또는 불신:
- 이 단계는 태어나서 1세까지의 단계로, 주요 과제는 어머니를 비롯한 양육자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신뢰가 형성되면 개인은 세계를 안전하게 탐험할 수 있습니다.
2. 자율성 또는 수치심:
- 이 단계는 1세에서 3세까지의 기간으로, 아이들은 자신의 힘과 능력을 발견하고 세계를 탐험하려는 욕구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율성과 자기 통제 능력이 형성됩니다.
3. 주도성 또는 죄책감:
- 이 단계는 3세에서 6세까지의 단계로, 아이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적극적으로 탐험하려는 욕구를 경험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아 정체성과 창의성이 발달합니다.
4. 근면성 또는 열등감:
- 이 단계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단계로, 주요 과제는 학업이나 사회적 활동과 같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해결은 능력과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정체성 또는 정체성 혼미:
- 이 단계는 12세에서 18세까지의 단계로, 청소년은 자아 정체성에 대한 질문과 혼란을 경험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관, 관심사 및 목표를 찾아가며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 친밀감 또는 고립감:
- 이 단계는 18세에서 40세까지의 단계로, 주요 과제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해결은 사랑과 친구, 가족과 깊은 연결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생식성 또는 침체:
- 이 단계는 40세에서 65세까지의 단계로, 주요 과제는 다음 세대를 끌어 나가는 데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아실현과 공헌의 의미를 찾아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8. 존엄성 또는 절망:
- 이 단계는 65세 이상의 단계로, 주요 과제는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자아 통합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해결은 삶을 만족하고 평화롭게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각 단계에서의 발달적 과제와 어려움을 이해하고 개인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에릭 에릭슨은 육아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부여했습니다. 그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봤으며, 부모는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 믿음의 구축: 유아기에 부모는 아이에게 믿음과 안전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아이가 세계를 탐험하고 자아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기반이 됩니다.
2. 자율성의 촉진: 에릭슨은 아이들이 자신의 힘과 능력을 발견하고 탐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습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자율성을 개발하고 자기 통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3. 초기 경험의 지원: 아동기와 유아기에 부모는 아이의 호기심을 촉진하고 학습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습니다. 이는 아이가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역할 모델 제공: 에릭슨은 부모가 자기 행동과 가치관을 적절하게 모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모의 행동은 아이들이 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모방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5. 정체성 형성의 지원: 청소년기에 부모는 아이들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가치관, 관심사 및 목표를 발견하고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역할들은 부모가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릭슨은 부모의 관심과 지원이 아이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육아 심리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 번의 봄: 아동 발달의 중요한 네 단계 분석 - 1춘기 (0) | 2024.05.02 |
---|---|
네 번의 봄: 아동 발달의 중요한 네 단계 분석 (0) | 2024.05.02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육아와 교육 : 감각운동기의 발달이 부족할 때 (0) | 2024.05.01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육아와 교육 : 감각운동기 (출생 ~ 2세) (0) | 2024.05.01 |
출산 후 운동 (0) | 2024.04.23 |